테슬라 FSD 체험하고왔습니다. 1억 가치가 있겠네요
https://bbs.ruliweb.com/hobby/board/320044?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2369

어마어마하네요...지금도 두근두근합니다
이건 체험을 해보지 않으면 느낄수없습니다
이제 시대가 달라졌네요. 자동차에 하나도 관심없는 조수석에 탄 아내도 이제 현기차 어쩌냐고 걱정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요..
FSD 하루종일 체험하고 기존의 차로 와서 운전하니
핸들의 무게가 천근만근으로 느껴집니다.
신호대기하면서 언제 바뀔지도 모르는 신호등을 노려보는 제가 왜 이러고 있나 싶어집니다
지금까지 수년간 기존 오토파일럿, 그리고 고속도로 운전보조인 noa까지 잘 활용하면서 장거리 가는게 절대 무리없다고 자부했던 그 마음은 물음표가 되어버리네요.
두근거리는 마음 가다듬고 잠깐 정리를 해보자면
1. 시내주행
정말 완벽하다는 말이 나오는경우가 많습니다 베테랑 운전기사가 운전하는거랑 똑같습니다
앞 옆 뒤차의 움직임을 두수 먼저 파악하고 돌아서 빠져나간다든지 이런경우가 자주 보입니다.
끝차선에서 주행중인데 갑자기 택시가 끼어들어서 조금 앞쪽에서 버스정류장쪽 으로 반쯤걸치면서 속도를 줄입니다 ,
fsd는 이 택시가 멈출거라는걸 예상한듯이 살짝 옆으로 비껴나갑니다. 이런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다만 단점도 존재하는게... 우회전으로 갈때 멈춥니다. 사람이 엑셀을 밟아줘야 그제서야 가곤합니다. (아닌경우도 있지만 보통 그러더군요)아마... 우리나라에 간혹 있는 우회전 신호에 대한 처리가 되지않아서 그런거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좌회전 신호를 받고 가는 차선이 꽉차있을때 사람은 보통 그 오른쪽 차선까지 깜박이를 키고 줄을 서는경우가 있는데 fsd는 그런 경우에는 좌회전 을 무시하고 직진해버리네요.
요러한 자잘자잘한점을 제외하고 시내주행은 너무나 스무스 하고 좋았습니다. 사실 고속도로는 기존의 테슬라 반자율로도 충분히 편해서 크게 느껴지진않았습니다.
2. 고속도로 주행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만 기존 테슬라 차량에서도 NOA로 고속도로는 전혀문제없이 toll to toll이 되었기에 큰 감흥은 없었습니다.
중국산 테슬라가 자율주행이 될때 고속도로만 된다는 말도 나오곤하는데 이러면 반쪽짜리가 아닌...반에반쪽짜리정도밖에안되지않나싶네요...
기존의 Noa가 더 좋았던게... 제한속도 +10으로 하면 과속카메라 걱정 하나도없이 다닐수있는데...fsd 요놈은 신속주행, mad max일경우는 과속카메라 속도를 훌쩍넘어가버리는일이 잦네요... 분명 차량에서 과속카메라 안내까지 해주는데 속도를 좀 줄여줬으면 좋겠습니다..
버스전용차로도 숙제네요... 진짜 이놈의 버스전용차로 너무 힘듭니다 이구간이 버스전용차로시간인가? 헷갈리네? 아무리봐도 모르겠는경우가 많습니다 평일 주말 구간도, 시간도 다르고... 티맵을 켜서 안내해도 인터벌 걸린듯 10분 내외로 주행가능한지 말해주긴하는데... 그래도 헷갈릴때가많네요.
3. 주차장
주차장은 정말많은 추가적인 학습이이뤄져야할거같습니다. 나가는곳, 주차, 진입금지 표지판들을 하나도 이해하지못하고 무지성으로 뺑뺑돕니다. 작은주차장은 괜찮겠지만 큰 몰에서는 쓸수 없는정도입니다. 다만 주차장 진입하고 파킹까진...어느정도 할만한거같습니다.
사실 이런지점은 현기차가 더 잘할수있을건데...
E2E로 나간다고 발표를 했기도했고...어서 빨리 따라잡았으면좋겠습니다 . 테슬라는 국내 환경을 현기처럼 신경써줄리가 없기에 더욱 그렇게 느껴지네요.
4. 기타 느낀점.
모델S,X상품성이 여전히 별로인건 사실이지만... 앞으로도 오랜기간동안 제대로된 FSD를 제공해줄수 있는 유일한 옵션일거같습니다. 정말 사고싶은데 너무 비싸네요 ㅜ
정말 fsd 없이는 운전못하겠다 싶어서 중고가격을 찾아봤는데..fsd가 되는 차량은 모두 1억이 넘어가버립니다 새거가격이랑 차이가 안나요.
그럼에도, 자율주행을 해보니 1억이 비싼가격이라고 느껴지진않습니다.
HW3.0차량에도 내년에 풀릴가능성이 높지만 lite버전일거라 성능이 이만큼 안나올가능성도 높고요.
제가보기엔 현재 4.0 하드웨어에서 이미 충분히 무감독으로 해도 전혀 무리 없을정도가 곧 올거라 생각되네요..
서울 및 대도시 , 그리고 압구정 골목길같은곳에서 자율주행 되냐? 고 묻는경우가 많습니다만 지방 대부분 동네는 그런 길도없고 매우 한적합니다.
그런곳에서 지금 테슬라 fsd면 장담컨데 사고없이 수백만키로 다닐수있을것입니다.
지금도 지방, 특히 읍단위는 택시를 부르기가 너무 힘듭니다. 배달도 없고요.
자율주행하면 대도시만 생각하는경우가 많은데..읍단위가 많은 지역에서 오히려 적극적으로 도입해야하는 기술이 아닌가싶습니다...
제가 노인인구 많고 산간벽촌이 많은 시,도의 시장 , 도지사라면 시민,도민을 위해서 가장 벌벗고나서야할 분야가 이부분이아닌가싶어요...
아무리생각해도 매년 수백 수천명씩 사망사고를 내는 사람보다 이게 더 안전합니다.
PS. 타운카같은 앱 이용하시면 누구나 체험할수있습니다.